브랜드 완제품pc와 조립 완제품pc중 어느것을 사는게 더 유리할까요? 혼자서 조립을 할수있으신분들께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문제지만 스스로 컴퓨터 조립을 할수없는 분들에게는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브랜드pc시장의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삼성컴퓨터'의 한 모델과 '조립컴퓨터 완제품'을 판매하는 한 기업의 제품의 마진율을 비교해 보고 어떤 선택이 더 유리한지 분석해 보았습니다.

(비교대상 - 브랜드 컴퓨터) 삼성의 'V70A/QA1'모델 입니다.



주요 사양은

CPU: Intel Core 2 Quad Q6600(2.40 GHz)
RAM: 2GB
VGA: Geforce 8500GT(GDDR2 512MB)
HDD: 500GB S-ATA2
ODD: Super Multi S-ETA
파워: 300 Watts
OS: Windows Vista Home Premium

자세한 사양 보기를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비교대상 - 조립 완제품) 어느 컴퓨터 조립업체의 완제품 모델입니다.



주요사양은

CPU: Intel Core 2 Quad Q6600(2.40 GHz)
RAM: 2GB
VGA: Geforce 9600GT(GDDR3 512MB)
HDD: 400GB S-ATA
ODD: Super Multi S-ETA
파워: 500 Watts
OS: Windows Vista Home Premium

두 컴퓨터는 그래픽카드를 제외하면 상당히 비슷한 사양임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조건을 최대한 똑같이 맞추기 위해서 원래 조립컴에는 없던 OS(운영체제), Windows Vista Home Premuim(DSP)를 추가했습니다. (+ 101,000 원)

삼성 컴퓨터 'V70A/QA1' 네이버 최저가 기준 1,226,360원 / 조립컴 완제품 950,000원 입니다.



두 컴퓨터의 마진률 조사를 위해 온라인 부품견적을 제공하는 다나와에서 위 두 컴퓨터의 주요부품 견적을 내본 결과, 'V70A'가 약 716,000원, 조립컴 완제품 814,000원 이었습니다. (윈도우 포함)

조립컴의 마진은 15%정도이고, 브랜드(삼성)컴퓨터의 마진은 거의 40%에 가까운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브랜드PC는 디자인이 깔끔하고 정품 부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고장률이 낮습니다. 고장이 나더라도 '복원CD' 또는 자사 A/S를 통해 빠른 수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확장성이 낮고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조립 완제품은 브랜드PC보다는 고장률이 높고 A/S도 번거롭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부품을 선택할수있고 확장성이 뛰어나며 가격이 브랜드PC에 비해 저렴합니다. 다만, (악덕업자 만나면) 값싼 중국산을 사용할 우려가 있으므로 신중히 알아보고 구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위와같이 브랜드PC와 조립 완제품은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컴퓨터 초보자분들은 브랜드PC를 구매하는것이, 컴퓨터를 조금 다룰줄 아시는분들은 조립 완제품으로 구매하는것이 유리할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직접 조립하실수있다면 직접 조립하시는것이 제일 좋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visitor stats

트랙백을 보내세요

트랙백 주소 :: http://www.detailog.com/trackback/69 관련글 쓰기
  1. 초보자가 조립 PC를 싸고 쉽게 맞추는 방법

    Tracked from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 2008/04/07 09:12

    조립 PC는 초보자들에게 넘을 수 없는 산이다. 그러나 조금만 더 시간을 투자하면 싸고 좋은 조립 PC를 맞출 수 있다. 오늘은 그 첫번째로 조립 PC를 원하는 사양, 원하는 가격으로 견적을 내는 방법을 알아 보자. 구입 가이드로 바로 가기 아싸컴이라는 업체가 갑자기 성장한 이유는 두 가지이다. 첫번째는 1년 무상 AS이다. 대부분의 초보자들도 조립 PC가 싸고 좋다는 것은 알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조립하는 방법을 모른다. 따라서 대부분의 업체에...

  2. 아이코다, 아싸컴, 누가 더 쌀까?

    Tracked from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 2008/04/07 09:13

    흔히 아이코다는 비싼 쇼핑몰, 아싸컴은 싼 쇼핑몰로 인식되어 있다. 그러면 과연 이러한 인식이 사실일까? 컴퓨존을 이용해서 낸 비교 견적으로는 컴퓨존이 7만원 정도 더 싸다. 여기에는 조립만 고려한 것이고 AS를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아싸컴의 출장 AS처럼 아이코다에서 출장 AS까지 해주는 오륀지~~~(이경숙톤) PC와 가격을 비교해 보면 어떨까?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아싸컴의 조립 PC를 아이코다에서 견적을 내는 것은 가능하지만 아이코...

  3. 용산에서 믿고 살 수 있는 쇼핑몰 세 곳

    Tracked from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 2008/04/07 09:13

    오늘 아싸컴은 조립 완제품 업체가 아니다!!!라는 글에 미르~* 님이 용산에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알려 달라는 글을 남기셨다. 또 이정일 님도 비밀 댓글로 비슷한 취지의 글을 남기셨기 때문에 필자가 알고 있는 용산의 믿을 만한 집을 몇곳 소개하겠다. 먼저 추전하는 집은 이지가이드 이다. 어제 부도처리된 소식이 있었고 이지가이드의 사장님이 수십억을 들고 도망갔다는 안좋은 소식까지 있었다. 그러나 이지가이드는 필자가 믿고 거래한 몇 안되는 용산 업체...

  4. 삼성컴퓨터에는 삼성 하드디스크와 삼성메모리만 붙어있을까?

    Tracked from 컴치초탈 2008/04/07 11:08

    삼성컴퓨터에는 당연히 삼성하드디스크가 붙어있을 것이라 생각할 것입니다. 또한 삼성컴퓨터는 모든 부품을 삼성컴퓨터에서 만들었을 것이라고 생각도 하겠지요. 거기다 대기업이니 AS 기간도 남다를 것이라 기대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믿는 도끼에 발등을 찍힌다고 이와 같은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선 삼성컴퓨터에 장착되는 하드디스크는 따로 정해진 제품이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특정 회사 제품들이 번갈아가면서, 또는 모델에 따라서 장착이 되는지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차이는 더날것 같은데요... 2008/04/06 09:34

    일단 파워부터 차이가 나는 군요. 300w 대기업 재품의 제일 큰 특징이 딱 맞게 하는 거죠. 저기서 그래픽카드 업그래이드 하려 하면 파워도 바꿔야 할것 같은데요. 그리고 메인보드는 확인 안해봤는데, 대부분이 딱 현재 쓸만하게 만들어졌지, 업그레이드하기는 힘들어 보이더군요.

    15%와 40%의 차이는 자세히 보면 더벌어 질것 같은데요?

    ps1. 복원cd는 정말 브랜드pc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편하기는 편하더군요.

    • BlogIcon 그러나 2008/04/07 17:42

      조립 PC엔 "노턴 고스트"가 있죠.

    • 그러나 2008/04/07 17:43

      조립 PC엔 노턴 고스트가 있죠. ^^

    • ypi 2008/04/08 11:05

      제대로된 용팔이 한번만나 맞아보면 답나온다. 어렵지 않다. 용산가서 기웃겨려봐라. 5분 넘기기 어려울거다.

  2. 조금 잘못된 정보가 있는 듯 합니다~ 2008/04/06 14:30

    음...브랜드 PC의 경우는 제가 알기로는 메인보드등이 단가를 맞추기 위해 저가형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메인보드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 증거로 메인보드의 정확한 스펙은 대부분의 브랜드 PC에서는 언급해놓지 않지요~

    즉, 고장 확률로 따진다면 오히려 브랜드 PC라는 것들이 더 난다는 것이죠~

    복원 CD의 경우도 사실상 복원이라기 보다는 문제점을 살짝 덮는 수준에서 끝나는 것이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를 없앤것은 아니지요~(언제든지 다시 발생~)

    특히나 잘못알고 계신것이 조립식의 경우 값싼 중국산을 쓸 수 있다고 하셨는데~

    정확한 제품명과 해당 브랜드명(제조회사)이 엄연히 모두 나와있는데 그런 사기를 치는 경우는 없습니다~(사기꾼 용팔이 같은 넘들은 제외~-.,-ㅎ)
    오히려 중요한 메인보드등의 사양과 스펙을 정확히 기입하지 않는 브랜드 PC가 더 위험합니다~

    물론 AS 의 간편함은 브랜드 PC가 확실합니다~

    조금 잘못된 정보가 있는 듯 하여 염치를 무릅쓰고 이렇게 댓글을 답니다~^^;

    • BlogIcon 버즈 2008/04/06 14:35

      아닙니다.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브랜드PC사이트에서는 자세히 설명해놓지 않아서 판매사이트뿐만 아니라 다른사이트에 발품팔러다니면서 어떤것 쓰는지 조사할수있는 만큼 최대한 조사해서 낸 값입니다. 물론 오차가 있을수 있다는점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3. 천상폐인 2008/04/06 14:54

    S기업 컴퓨터 수리/업그레이드를 몇 번 해준 아마추어입니다. 정말 만지기 싫은 컴퓨터들이더군요. 시디롬 드라이브라도 하나 더 달면 켜지지도 않는데다가(파워 허용치 오버) 메인보드는 어쩌면 그런 싸구려를 써대는지.. 예전에 현주컴퓨터 부도 났을 당시 고육지책으로 재고로 쌓여있던 부품들을 방출했던 적이 있는데.. 당시 팬매 중이던 가장 싼 메인보드보다 만원정도 싼 값에 내놓더군요! 헌데 삼성 메인보드에 들어간 칩이나 전원부 콘덴서를 보아도 그닥 차이나 나지 않더군요. 예상하신 것보다 마진률은 더 높아질 듯. 저 가격도 소매가이니 도매가+질 낮은 부품(대기업에서 신경쓰는 부품은 사람들이 비교적 잘 아는 부품들.. 이를테면 CPU, 메모리, 하드디스크 정도지요)+낮은 대당 윈도 탑재가격 셈하면 거진 50~60% 정도 되리라 생각합니다. 뭐 그 많은 삼성서비스센터 운영에다 기사 유지하는 비용까지 생각하면 그 정도는 유지해야 되리라 보지만서도 애초에 좀 좋은 부품써서 고장 안나는 컴퓨터를 만들면 수월할 것을.

  4. 대기업 A/S 2008/04/06 15:36

    무상기간이 끝나면 유상으로 처리해야하는데 그럼 컴퓨터119 같은곳에 수리를 의뢰하는거나 비용은 거의 비슷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군제대이후로는 줄곧 조립컴을 이용했지만 사실 컴퓨터 고장은 기계적인 고장은 부품들이 수명이 다해서 고장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의없고 대부분 윈도우가 말썽인건데 그건 어차피 A/S불러도 포맷하고 다시 깔아주는경우가 태반이죠 저도 아마추어지만 컴퓨터는 진짜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대기업제품의 거의 반값으로 조립해서 사용할수있죠 저도 몇달전에 업그레이드했는데
    메인보드+듀얼코어CPU+HDD500GB+RAM1G*2 이렇게해서 23만원에 끝냈죠
    그리고 대기업제품의 특성상 그 시점에 가장 최신제품 그러니까 거품이 많이 끼여있는 부품을 사용하는경우가 대부분인데 대부분의 사용자라면 그 부품들은 낭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각 부품들은 제품 출시후 6개월~1년정도가 지나면 거품은 빠지고 적정가격으로 내려오죠 문제점들도 대부분 알려지구요
    그중에 평판이 괜찮은 부품들로 조립하면 거의 문제없습니다.

  5. BlogIcon haRu™ 2008/04/06 15:30

    브랜드PC를 사느니 차라리 노트북을(브랜드 노트북 뿐이 없기 때문에)...
    데스크탑은 닥치고 용산으로 고고...

  6. 멋쟁이 2008/04/06 15:36

    제가 아는 분이 컴퓨터에서 소리가 안난다고 A/S를 불렀는데..(삼성 컴퓨터)
    윈도우 다시 깔고 부품 추가 해야 된다고 15만원인가.. 내야 한다고 해서
    제가 가서 봤더니 사운드 설정에서 음소거 체크가 되있더군요..
    이런 경우 한두번이 아니었는데..
    일반 영세 PC 수리업자들보다 더 독한놈들입니다..
    소비자들이 대기업 A/S 믿는다는걸 역으로 이용하는놈들..

    그리고 대기업 PC 들은 스펙에 보여지는 숫자만 맞출뿐 저가 보드들을 사용하죠..
    같은 스펙이라도 가격, 성능차 천차만별인건 아실겁니다..
    여지껏 주변 사람들 PC 수리해주다보니 조립 PC들은 대부분 소프트웨어 문제로
    고장이 나고 대기업 PC들은 하드웨어 문제로 고장이 나더군요..

    그런 이유로 전 대기업 PC 절대 비추입니다..

  7. 혹시나 조립에 자신이 없다면 2008/04/06 15:46

    다나와같은곳에서 조립행사같은걸 하는경우도 있던데 그런걸 이용해보면 좋을것같군요
    그리고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면 동영상으로 친절하게 설명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조립도 많이 편해졌구요
    예전에는 CPU쿨러 끼우다 코어 깨먹기도하고 써멀구리스 제대로 안발라서 CPU태워먹기도하고 거꾸로 끼워서 CPU핀 부러지는경우도있고 불량부품이 많아서 한참 헤메는경우도있고...ㅎㅎ
    요즘은 철판으로 봉해져서 코어깨먹을일도없고 써멀구리스도 쿨러 히트씽크에 미리 발라져있고 온도가 너무올라가서 CPU가 타버릴위험이 있으면 메인보드가 알아서 전원을 꺼주기도하고 케이스도 요즘나온거는 공구도 필요없고 왠만하면 거의 맨손으로 조립이 가능하더군요
    그리고 요즘은 불량부품도 거의 없습니다.
    윈도우깔고 그러는거빼고 하드웨어 조립하는거만 따지면 30분도 안걸립니다.

  8. 만약 대기업 A/S였다면 2008/04/06 15:52

    저같은경우는 조립후 한 3년정도 사용하다보니 메인보드 콘덴서들이 부풀고 터지고 그랬던적이 있었는데 만약 대기업 A/S 였다면 아마 메인보드를 통체로 교체하라고했을겁니다. 하지만 용산에가서 만오천원에 콘덴서만 교체하고 한 2년넘게 더 사용한적이 있는데요 대기업 A/S라고 다 좋은것은 아닙니다. 대기업 A/S는 거의부품을 통째로 갈아버려 필요없는 수리비용이 나오는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9. 음.. 2008/04/06 15:55

    조립PC의 장점은 자신에게 필요한 최적의 스펙을 잡을 수 있다는 게 아닐까 합니다. 소리에 민감한 사람은 고급 사운드카드를 쓰고,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은 그래픽카드 스펙을 올려잡고, 포토샵 작업이 많은 사람은 메모리를 늘리고, 자료가 많은 사람은 저장장치를 늘리고, 고사양이 불필요한 일반적인 용도라면 단종 직전의 저가 모델로 구성할 수도 있고 ...

    단지 운영체제를 별도로 구매해야한다는 게 살짝 걸립니다.
    리눅스 같은 프리소프트웨어를 사용하신다면 조립 PC가 최적이겠습니다만
    오히려 대기업제품은 리눅스에선 문제가 많죠.

  10. 조립 2008/04/06 16:08

    데스크탑은 무조건 조립.(물론 PC에 대해 잘아는 경우)
    브랜드PC는 글에 나와있는 것과는 비교도 안되게 더 후진
    부품사용.

  11. BlogIcon 2008/04/06 16:10

    밑에있는 구분선의 정체는 뭥미??

  12. nn 2008/04/06 16:17

    대기업 제품 아시는분은 다 아시지만 이로운게 하나도 없습니다.
    오히려 잘모르는 사람들에게 폭리만 ....
    요즘 하드웨어 쪽에 불량 거의 없다로 보시면 돼죠.

  13. BlogIcon Beast 2008/04/06 16:21

    컴퓨터 부품 거의 전부 중국산이예요ㅡ..ㅡ;;;

  14. 대기업제품저질 2008/04/06 16:23

    대기업제품이 오히려 안좋아요. 중간에 업그레이드할려고 부품하나 바꿔달면 작동을 안합니다. 파워가 약해서요. 그리고 마진을 올리기위해서 케이스 내부 구조도 굉장히 안좋아서 부품 바꿔달리고 굉장히 힘듭니다. 메인보드도 제일 싸구려로 딱 작동만 할정도로 주문제작해서 만들구요. 장점은 컴퓨터 모르는 사람들이 손쉽게 a/s 불러서 수리(?) 할 수 있다는 것뿐.

  15. BJ 2008/04/06 16:44

    컴퓨터 조금만 다를줄 알면 조립추천이다... 나역시 스스로 조립해서 사용하고 있고,
    솔직히 브랜드 피시 ㅡ좋은지 모르겠더라..... 복원시디있으니까 편하긴한데.... pc관리만 잘해주면 그만큼 고장날 일도 없던데....

  16. BlogIcon FeelSoGood 2008/04/06 16:47

    조립 PC의 자체 조립 서비스는 어떨지요?

    대당 1만원~2만원 남짓이면 깔끔하게 잘 해주시던데요.ㅋㅋ

  17. ㄴㄴㄴ 2008/04/06 19:19

    자체조립 서비스가 훨좋죠 잘모르는사람들도 보면아니깐
    저도 조립쓰지만 2번 브랜드 컴텨 쓰다가 확장성도 너무안좋고
    뜯어보니깐 부품넘 안좋은거쓰더라구요
    브랜드 100만원짤이면 최고급으로 셋팅가능합니다(너무 좋은건말고;;)
    저도 조립컴텨 90만원으로 셋팅했지만 사양이쫌 높습니다
    브랜드 사양보면 대략난감입니다 이딴걸 왜파는지;;;
    OS가문제이긴한데 전 예전에 브랜드피씨쓸때받은거 6년째쓰고있어요XP홈에디션
    그것만 잘해결되면 브랜드 사지마세요~~

  18. asas 2008/04/06 20:07

    고장 났는데 출장안된다고 진상 부릴 사람들은 제발 대기업꺼 사세요.
    싸게 사놓고 출장안된다고 진상부리는 통에 아주 죽겠습니다.

  19. ㅇㅊㄱ 2008/04/06 20:41

    대기업 메인보드는 자체생산한답니까?

    asrock 유니텍 디엔디등 수입사에서 수입한거 똑같이 씁니다

    단지 브랜드는 완제품으로 테스트를 거치기때문에 보드나 하드 파워등 초기불량이 적을뿐이죠.

    조립pc도 이부분은 미리 조립주문하면 어느정도 해결할수있습니다.

    꼴랑 몇년 무상a/s해주는거빼면 브랜드pc의 장점이 하나도 보이지않아요

    제대하고 지금 조립만 5대했는데...조립해준사람한테 고장났다고 징징할사람은 걍 브랜드pc강츄

  20. 홀라당 2008/04/06 22:44

    소프트웨어값도 포함을 해야죠. 조립컴쓰시는 분들이 아무리 어둠의 경로를 통해서 하더라도.. 엄연히 브랜드컴은 os와 기타 소프트웨어들을 정품으로 쓰고 있지 않나요...

    • 소프트웨어까지 따져도 2008/04/06 22:48

      대기업것이 비쌉니다. 최소 10% 이상

    • 흠... 2008/04/07 23:31

      대기업도 oem으로 조립피씨 구입시 dsp버전 구입하신다면 한 10만원정도 차이가 줄어든다고 생각해도 조립이 쌉니다.

  21. 바람의야차 2008/04/06 23:48

    완제품과 조립품의 장단점...지금에 와서는 완제품의 장점은 진짜 하나도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거 같습니다.
    컴퓨터에 특성이 그렇습니다. 컴퓨터를 조금만 아시고 조립서너번만 해보신 분들에게
    물어보겠습니다.
    자신이 150만원주고 부품을 뽑아서 조립한것과 대기업제품 150만원 짜리를 사서
    사용하는것과 어떤것에 대해 안정성을 자신할수 있습니까??이름없는 메인보드,
    쿼드코어에 고작 300w의 전원..이게 안정성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백이면백 직접 조립한거에 대해 힘을 실을 것입니다.
    이유는 단하나입니다. 조립자체가 아주 쉽기때문입니다. 컴퓨터를 조립하는게
    고난이도 기술이 필요한게 아니구 단지 부품하나하나 꼽아주면 되는거기 때문입니다.
    대기업 제품이라고 특별한 노하우를 가지고 꽃는것을이 아닙니다.
    물론 컴퓨터를 못하는 사람은 어떻게 하느냐..라고 하시는분들..
    전혀 문제될게 없습니다. 다나와 가보시면 완제품 수두룩 합니다.
    대충 사더라도 대기업 제품들보다 훨씬 안정성 좋고 사양 강력한 컴퓨터들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복원시디에 대해 연연을 많이 하시던데..
    그거 고스트 시디 하나면 다됩니다. 모르는 분들도 다나와 같은곳에서 사면서
    윈도우까지 다깔고 고스트로 이미지 하나 만들어주고 시디보내달라고 하면
    끝입니다. 그 고스트 시디만 있으면 복원은 끝입니다.

    마치면서 정리하자면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절대 대기업 pc 비추입니다.
    컴맹이라고 하더라도 아주조금만..관심을 가지면 훨씬 안정적이고 강력한 pc
    구입할수가 있습니다.

    @컴맹이라고 생각 하시는분들을 위한 컴퓨터 구매 팁.
    1. 주위에 약간이나마 컴퓨터를 아는사람이 있을경우..
    : 아는 사람에게 어느정도 호환성 괜찮게 부품을 뽑아달라고 한다.
    그다음 뽑은 부품으로 살곳을 결정하고 신청을 한다. 단 신청할때
    조립 및 os설치, 고스트 백업을 부탁한다.(한 3~4만원 더주면 다해줍니다)
    컴퓨터가 완성되서 오게되면 아는사람에게 그사양이 맞는지 확인시켜준다.
    만날 처지가 못되면 네이트 원격제어를 통해 중요사항만 확인해도 어느정도는
    확인이 됩니다.

    2. 주위에 컴퓨터를 아는사람이 없을경우..
    : 다나와에 많이 나와있는 완제품 컴퓨터를 사세요..그래도 조립피씨보다
    훨씬 좋습니다..

    • BlogIcon 버즈 2008/04/07 04:23

      글쓴이로써도 저 사양에 파워를 300w 달아논것은 정말 '에러'라고 생각합니다.-_-;; 확장성 zero죠...

  22. BlogIcon 사이 2008/04/07 00:50

    여기저기 조립컴 추천하고 다니다가는 as기사 되기 쉽상이죠

    엄청친한 사람, 평생 as해줄거 아니라면 걍 브랜드컴 추천하고 신경끄는게

    자신의 정신건강에 좋아요

    • BlogIcon 그래서 2008/04/07 17:44

      저도 친구나 친지들이 PC 조립해달라고 하면 그냥 완제품 사라고 합니다. ^^

    • 그래서 2008/04/07 17:45

      친구나 친척이 PC 조립해 달라고 하면 그냥 완제품 사라고 합니다. ^^

  23. 후히히~ 2008/04/07 01:13

    브랜드 PC는 게으른 초짜에게 딱 알맞은 PC일 뿐입니다. 초보자이지만 뭔가 일이 생겨도 알아보기도 귀찮고 걍 대충 컴터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는 자세를 가지신 분에게 적당하죠~
    그리고 브랜드 PC 언급하시면서 정품 부품이라는 말을 쓰시는데 정품 부품의 의미가 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대기업 완제품 PC 뜯어서 부품 확인 보세요~ 부품별 세부 메이커가 뭐든간에 전부 값싼 중국산입니다. 고급 부품 안씁니다. 단가를 낮추는 것이 목표인 브랜드 PC에서 고가 부품은 웃기는 이야기입니다. 그냥 검수 절차가 엄격할 뿐이고 자신들 사양에 딱맞는 적절한 조합을 사용한 것 뿐이죠! 거기다 전력 사용량이 좀 큰 그래픽 카드 턱하니 달아보시면 알게 됩니다. 바로 뻗어버리는 녀석들 부지기수입니다.

    조립 PC는 뭐든 직접 하길 좋아하시거나 부지런한 분들에게 딱입니다. 컴퓨터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도 좋구요~ 스스로 연구하고 고치고 뛰어다니고 하는거 좋아하는 분들 아니면 조립 PC 추천은 금물이죠! 조립 PC는 적절한 가격에 자기가 직접 부품 사서 만들면 되므로 원하는 고급 부품들을 얼마든지 사용 가능합니다. 조립 제품이 불량이 높다는 이야기는 무엇을 근거로 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사실이 아닐 겁니다.

    그리고 조립이든 뭐든 요즘 부품에 중국산 아닌거 거의 없습니다...ㅡ,.ㅡ;;;

    우연히 이 블로그를 보게됐는데 상당히 근거없는 억측이 결론 부분에 있길래 한마디 남기고 갑니다. 감정은 없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24. 바람의야차 2008/04/07 02:00

    a/s부분 한마디 하겠습니다. 메이커로 150만원짜리 다나와같은데서 100만원이면
    족히 삽니다. 100만원도 안들지도 모르겠네요...
    솔직히 저에게 150만원주고 그메이커 사양과 똑같이 만들어서
    a/s확실하게 해줄거냐고 하면 자신있게 2년 무상수리 해줄수 있습니다.
    a/s 그냥 유상 a/s해도 훨씬 남습니다. 컴퓨터가 1년에 댓번씩 고장나나요??
    어짜피 메이커 컴도 오래되서 카드 나가고 팬나가면 무상수리 안해줍니다.
    요즘에 유상수리 해주는곳 수두룩 합니다.
    a/s 걱정되서 대기업 제품 사시는 분들..a/s값치고 몇십만원은 좀아깝지않나요??
    대기업제품과 똑같은사양..아니 오히려 좋은사양 삼십프로 이상 싸게 살수있습니다.
    절대 대기업 제품보다 고장 많이 나지 않구요. a/s 정 필요할떄 돈내고 하십시오.
    그래도 훨씬 이익입니다.
    컴퓨터는 여느 가전제품과 다릅니다. 냉장고를 만들어 씁니까??tv를 만들어 씁니까??
    왜 안만들거 같습니까??만들어도 대기업 제품보다 훨씬 딸리기 때문이죠..
    그럼 가전제품인 컴퓨터는 왜 만들어 쓰겠습니까??대기업보다 더 잘만들수 있으니까
    만들어 쓰겠죠??
    간단하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자신이 중국집 자장면보다 훨씬 맛있게 만들수 있는데 구태여 비싼돈 주고 중국집
    자장면을 시켜 먹을 이유는 없지 않습니까..물론 예전에는 자장면 만들기가 힘들
    었지만 요즘은 라면같이 물넣고 끓이고 스프넣어서 비비기만 해도 중국집 자장면보다
    맛있어 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a/s..집에서 먹는 자장면이 70만원이들고 나가서 먹는 자장면은 100만원이
    듭니다. 삼십만원을 이득봤죠.
    대신 나가서 먹는 자장면은 먹고 소화불량 나면 소화제를 제공해 줍니다.
    하지만 소화제 값은 3만원 밖에 하지않습니다. 집에서 먹었다고 소화불량이
    더 잘나는 것도 아니구요..
    봉지에 있는 설명서 보고 자장면 끓일 노력만 있으면 이렇게 큰 돈을 절약하고
    더좋은 제품을 쓸수가 있습니다.
    우리세대는 평생 컴퓨터를 써야될텐데..평생 대기업 컴퓨터만 사서 쓸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25. 바람의야차 2008/04/07 02:14

    그리고 한가지만더...
    대기업 컴퓨터의 부품들을 요리로 대충 환산해 보았습니다.
    대기업 컴퓨터 : 꽃등심(cpu) 부수요리로는 돼지고기장조림,고등어,상추 등등

    조립 컴퓨터 : 꽃등심(cpu) 부수요리로는 육회,광어,야채셋트 등등

    부실한 위에음식과 알찬 아래음식..과연 어떤게 탈이 더 잘날까요..^^

    대기업과 조립 음식솜씨는 비슷하다고 가정하구요..

    컴퓨터도 어디서 조립하든지 하드웨어적인 성능은

    차이가 없거든요~

    대기업 밥값은 100만원 조립 밥값은 70만원 잘깍으면 60만원까지..

    예를들어서 써봤는데 이게 현실이네요...

  26. d 2008/04/07 04:01

    요즘은 그래도 대기업과 조립피씨 가격차이 크지않죠. (1.5배정도)

    조립피씨가 활성화되기 전인 10년전에는

    거의 두배~세배 차이났지요.

  27. 난다김. 2008/04/07 07:48

    컴퓨터 지식이 전무하고 주위에 컴터고쳐줄 만한분이 없다면 .. 브랜드PC사셔야죠 .. 하지만 어느정도 간단한지식 컴퓨터 조립과 프로그램 세팅에 지식만 있다면
    무조껀 조립피씨 사셔야죠 ..

    한마디로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돈 쳐들여서 브랜드PC안사도 된단 말입니다..
    컴퓨터 조립이란게 의외로 간단합니다..

    그리고 중국산 어쩌구 하시는데..
    브랜드PC 같은경우는 메인보드 아예 이름도 없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보통 OEM으로 들어오기에 메인보드 제품 없는경우가 많아요.. 다나와 검색도 안되는

    대부분 컴퓨터부품이 중국산이 있습니다..
    당연히 아이리버도 중국산이 있고
    인텔에도 중국산이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중국산을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각 부품 현지공장차이니 그런걱정 안하셔도 되고요

    복원이 어렵다고 생각하시나요 ..
    너무나 간단합니다. 근데 왜들 그렇게 해보지도 않고 어렵다 못한다 생각하시다니 ..
    브랜드 PC사는분들 솔직히 이해 안갑니다.
    컴퓨터에 브랜드란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자기가 생각한 사양보다도 질낮은 제품에 돈만 더쓴다는 이야기죠

    조립에 대해 잘모르신다면
    파코즈나 다나와 조립카테고리에서 도움을 받으실수도 있고
    확장까지 자유롭죠 ..

    조금만 배우세요 돈을 법니다 .

  28. BlogIcon 도아 2008/04/07 09:12

    조립 PC에 대해 잘못된 부분이 있습니다. 조립 PC는 고장율이 아주 낮습니다. 완제품 PC에 비할바가 아닙니다. 완제품 PC는 정품을 사용한다고 하셨는데 아닙니다. CPU만 보더라도 조립은 박스 정품을 사용하지만 완제품 PC는 트레이 벌크를 사용합니다. 또 메인 보드도 비슷합니다. 완제품은 AS가 편하다는 점을 빼면 나머지는 조립 PC가 훨씬 좋습니다. 제가 사용한 조립 PC는 보통 5년 동안 고장이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조립할 때 좋은 부품을 사용하면 고장율이 낮아 지기 때문입니다.

    또 가격 산정시 완제품 PC는 정품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모두 벌크를 골라야 됩니다. 그 이유는 실제 완제품 PC에 들어가는 부품은 모두 벌크입니다. 그래서 완제품 PC는 단품 AS를 해주지 않습니다. 제 블로그에 올린 관련글을 걸도록 하겠습니다.

    • BlogIcon 버즈 2008/04/07 09:33

      도아님 트랙백 감사합니다. 저 역시 스스로 조립할수있다면 브랜드PC는 거들떠 볼 필요도 없다는것에 동의합니다. 다만, 자신이 직접 조립하지않고 대행업자(개인 또는 기업)에게 맡겼을 경우에는 장담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BlogIcon 도아 2008/04/07 11:29

      아싸컴 같은 경우는 정확히 맞는 이야기입니다. 주로 저가 메인보드, 저가 파워를 사용하기 때문에 1년 이내에 고장날 확율이 높습니다.

  29. ZZZ 2008/04/07 10:13

    지나가다 들려봅니다.
    다 공감하는데, 단 한가지!
    조립품이 불량률이 높다라는 건 공감할 수 없습니다.
    단지 브랜드 PC에선 복원CD가 주어지기 때문에 체감을 잘 못느낄 뿐이고 솔직히 말해서 에러발생은 PC를 사용하는 사용자 하기 나름이라고 봅니다.

    게다가 조립PC가 정품이 아닌 것도 아니고 오히려 자신이 원하는 정품을 조립하는 것이기에 브랜드PC만이 정품이라라는 말은 좀 아니라고 봅니다.

    단지 브랜드 PC는 회사에서 마련해준거고
    조립PC는 자신이 선택한 정품을 조립한 거죠.

    좀 불편하기는 해도 윈도우 깔고 포맷하는 법만 알아도 브랜드PC는 절대 안사게되죠. 조립은 1~2만원만 추가해서 해도 알아서 대행해줍니다.

    차이는 A/S 밖에 없는데 컴퓨터가 얼마나 고장나며 보통의 고장은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적 에러가 대부분이라 위에 말했 듯이 포맷과 설치만 할 줄 알아도 5년은 기본으로 씁니다.

    요즘 조립컴퓨터도 A/S가 별반 차이도 없을 뿐더러, 나중가서 고장난 하드웨어 살 때는 브랜드가 또 더 들죠.

    A/S 하나때문에 최신형 컴퓨터를 맞춘다고 가정했을 때 50만원 이상 차이나는 브랜드PC를 살 이유는 없겠죠.

    • BlogIcon 버즈 2008/04/07 12:47

      일단 여기서 말하는 조립업체란 조립대행업체가 아닌 조립PC를 완제품으로 판매하는 개인 또는 기업을 뜻하는것이며, 악덕업자(완제품판매) 만날경우 '값싼중국산(불량)' -> '잦은 고장'으로 이어집니다. 실제로 이로인한 피해자도 꽤 있는편입니다. 좋은의견 감사드립니다.

  30. BlogIcon HuhuShoW 2008/04/07 11:49

    브랜드PC는 업무용 대량 구매시 유용합니다.
    개인적으로 DELL의 PC는 조립의 완성도나 케이스 구성이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하지만 케이스만 따로 안팔더군요...)

  31. 냠냠 2008/04/07 12:21

    이글 믿지 마세요.
    진짜 암것도 모르고 올린 글이네요..
    대기업pc와 조립pc의 같은사양일경우 보통 30~40만원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중요한건 조립pc고장률이 높다고 적었는데
    모르는사람이 보면 조립pc고장 잦아서 못사겠다라고 단정짓기가 쉽네요..

    조립pc를 친구들에게 수십대 조립해본 경험이 있는 저로써는
    조립pc왠만해선 고장 거의 안납니다.
    제가 조립해준 pc중에 부품자체가 불량이라서 교환받은적은 단 한번 있있고 고장나서 as갔다온적은 단 한번도 없었구요..

    • BlogIcon 버즈 2008/04/07 12:50

      단정하지마시죠?^^
      여기서 말하는건 직접 조립이 아니라 조립PC를 완제품으로 판매하는 업자 기준으로 작성한것이며, 혼자서 조립을 못하시는분들이라고 가정하고 작성한것입니다. 피해자들을 못만나보셨군요??

      (추가)조립컴 부품 가격이 좀 더 높게 나왔는데 삼성컴 수준으로 낮추면 30-40만원 차이납니다만??
      글 제대로 읽고 리플 다시길...

  32. 빠빠라기 2008/04/07 12:42

    조립 대행(?) 하실때 꼬옥 ! 부품 박스도 함께 보내달라고 하세요.

    PC 를대기업 제품(92년 삼보 AT --;)으로 시작했지만,
    대기업 제품은 딱 ! 거기까지 입니다.
    파워건 메인보드건 ~ 딱 거기까지 !~ 그렇죠 ?

    많은 분들이 이 글 읽고 대기업 pc 의 허무맹랑함(?)에 대해서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33. 대기업pc 2008/04/07 17:52

    쓰레기부품 비싼 가격
    어이없는 ? as

  34. 돈 많으면 대기업컴 2008/04/07 22:15

    앗싸리 돈 좀 더 많이내고 대기업컴 쓰는게 속 편할 수도 있다...

    하지만 가격대 성능비를 따진다던가 윈도우 다시 깔 수 있는 정도면

    조립컴 사는게 낫다

  35. 방자.. 2008/04/07 22:32

    사실.. 비교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합니다... 컴퓨터에 대해서 완전히 개념이 없는 분이 아니라면 당연히 조립이죠... 자신이 필요한 수준만큼의 부품과 밸런스를 맞춰서 할수 있으니까요.. 브랜드PC는 소비자에게 어필할수 있는 CPU같은 것만 높여좋고 다른 부품은 그저 구색만 맞추는 정도만 하죠... 즉.. 쓸모없는 부품은 높이고 쓸모있는 부품은 줄이는... 그러면서도 가격은 비싸죠...

  36. 영원 2008/04/07 22:59

    아직도 대기업 컴퓨터의 부품이 제일 좋은 줄만 알고 있는 사람도 많은듯....-_-;
    뭐, 일단 케이스는 정말 보기 좋은 것도 많죠...
    CPU 듀얼이다, 쿼드 코어다 대문짝만한 글들로 유혹하고...
    다른 부품들은 그저그런, 심지어는 묻지마 상표 부품들도 끼워넣고...
    결국, 대기업 컴퓨터는 그럴 듯한 A/S를 보고 선택하게 되는데,
    이것도 잘못하면 바가지 씌우고...
    모르는 사람은 이래저래 손해보는거지뭐...
    좀만 공부해서 그냥 조립해서 써...
    요즘은 조립 완제품 파는 곳도 좋아, 물론 A/S도...

  37. we 2008/04/07 23:24

    메이커 피시는 걍 윈도우도 다시 설치 못하시는 분께 추천하고(이런분 의외로 많습니다.)

    그외는 다 조립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주인장님이 중국산 제품을 폄하하는게 보이는데 사실 컴퓨터 부품중에 메인보드는 반 이상이 다 중국산입니다. 대개 품질좋다고 이름난 Asus Gigabyte Abit Msi 등등의 회사는 전부 본사가 대만에 있으며 공장은 중국에 있습니다. 중국산에 대한 편견 같은건 보기 좀 안좋습니다. 대개 안좋긴 하지만 '무조건' 나쁜건 아닙니다.

    • BlogIcon 버즈 2008/04/08 00:52

      중국산에 대한 오해는 없습니다. 중국산중에서도 '싸구려'를 겨냥한 발언이니 오해 없으셨으면 합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38. 2008/04/08 08:55

    메이커 제품보다 조립제품이 고장난다는것 동의 못한다!! 그건 하드웨어적인 고장이 아니라 소프트웨어 고장이 대부분이기 때문... 즉. 조립이든 메이커든 들어가는 부품은 케이스 키보드 마우스 빼고는 다 같아~~

  39. 대기업 구리다... 2008/04/08 10:18

    대기업 컴은 씨퓨랑 램빼고 나머지는 다 구리다....
    그중에 백미는 파워다. 어쩜 그렇게 부품하나 더 달면 다운되는지

    • BlogIcon 버즈 2008/04/08 10:25

      네. 그럴듯합니다. 브랜드PC는 확장성이 Zero입니다. 특히 저 파워같은경우에는 더욱요...

  40. 잠보 2008/04/08 12:31

    단순 부품비용만으로 마진율 책정하는건 잘못하신듯하네요.

    대기업 제품의 경우 광고비 및 케이스 디자인, 설계 및 제작비용도 포함되지 않나요?

    그리고 출장 a/s도..

    대기업 제품이 확장성 제로에 싸구려 부품쓰기 때문에 품질은 확실히 떨어지고 가격은 비싸지만 컴 잘 모르는 사람은 대기업꺼 쓰는게 편합니다.

    컴맹들 컴터 고장이라고 하는거 대부분이 사용자 실수로 발생되는 소프트웨어 문제니까요.

    조립은 내 입맛대로 맞출수는 있지만 부품 한번 고장나면 졸 뻘짓해야 한다는 단점이..

    • 맛스타 2008/04/08 12:48

      출장 as비용은 별 의미가 없는것 같습니다... 하드웨어 고장보다는 소프트웨어 고장이 대부분인데 소프트웨어문제일경우 as비용을 수만원씩 청구하지 않나요? 그돈이면 동네 as점을 이용해도 되죠....
      조립컴이 하드웨어 고장일때 문제를 파악하지 못할경우
      동네 as점에서 점검받은후에 해당 부품만 개별적으로 as받던가 구입해서 교체하면 간단합니다.. 삼성컴의 경우 무상기간이 지나고 부품교체를 하려고 하면 엄청난 비용을 달라고 하죠... 게다가 일반적인 부품(파워)은 규격이 맞지않아 교체가 불가능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41. 기대이하 2008/04/08 12:36

    전문적이면서도 알찬 정보를 기대해보았는데, 너무 가벼이 쓰셨네요
    중국산 아닌 컴퓨터 부품이 과연 얼마나 될까 의심도 들구요,
    브랜드 피시 디자인이 깔끔한건 역시 조립도 훨씬 더 좋게해서도 얼마든지 가능하고
    브랜드 피시가 정품부품을 사용한다는게 얼마나 신용도가 있는지 사용해본 사람들이라면 잘 아실텐데, 그렇다고 조립컴에 정품부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도 아니구요,
    여러모로 너무 부실하게 글을 쓰셨네요
    담에는 좀 더 자세하고 전문적인 고견 부탁드려봅니다

  42. BlogIcon 포켓애기 2008/04/10 10:13

    주위에 컴터에 관해 아는 분이 있었으면 컴 사는데 도움이 많이 됐을텐데~요 엉엉

비밀글 (Serect)
댓글 달기 (Submit)